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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폐업신고 원스톱 서비스

  • 폐업신고 시 세무서․시군구를 각각 방문하던 것을 두 곳 중 한 곳 방문만으로도 폐업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대상업종
49개 업종(붙임 참조)
처리절차
  • 세무서 또는 시군구 한 곳만 방문하여 인허가영업 폐업신고서와 사업자등록 폐업신고서를 동시에 제출하거나, 통합폐업신고서 제출
  • 세무서와 시군구 간 전자적 방법으로 신고서 전송 후 처리
붙임파일
폐업신고 원스톱서비스 대상업종 현황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종합 계획

  • 민원행정 제도 및 서비스 개선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우리구 자체 추진계획을 수립.시행합니다.
주요내용
  • 사회배려 대상자를 위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 주민 편익을 위한 민원환경 조성
  • 민원인 권익보호 강화
  • 민원서비스 역량 제고
붙임파일
2016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종합계획

「우린 미란다스타일」민원인 권리고지 제도

  • 민원 처리전 민원인에게 권리고지를 통해 민원인 권익신장 및 자긍심을 고취합니다.
시행일
2012년 6월 1일부터
적용기간
남구청, 보건소, 각 동주민센터
적용대상
3유형(창구 발급민원, 지도단속 및 현장민원, 계약민원)

구술 및 전화민원 종류

  •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제8조에 따라 구술 또는 전화로 기타 민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상
민원인의 의사표시를 문서(전자문서를 포함한다)로 증명할 필요가 없는 민원사항
신청인
본인 또는 위임자 (본인 확인이 필요한 증명은 반드시 본인 또는 위임서류 준비 방문)
접수처
남구 종합민원실 및 각 동 주민센터 민원실
문의처
남구 종합민원실(전화번호 : 607-3211, 607-3281), 동주민센터
민원종류
주민등록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 인감증명서 및 재학(졸업)증명서
(무인민원발급기 이용 발급민원의 경우 본인 확인(지문인식) 후 즉시 발급)

어디서나민원 전화신청제 및 민원처리 알림이 서비스 제공

  • 민원인이 1회 방문으로 원하는 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도록 전화를 통한 민원 신청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신청자격
본인 또는 가족에 한해 신청하고, 민원서류 발급자의 범위를 제한하지 않는 민원서류에 대해 본인이 수령하지 못할 경우 대리자를 지정 하여 신청가능.
(※ 위임자나 이해관계인 신청불가)
대상민원
가족관계등록부 등 · 초본 등
※ 신청민원에 대하여 민원처리 완료 즉시 핸드폰 문자메시지를 통하여 민원인에게 알림이 서비스 제공
처리시간
3시간 이내 발급처리
문의처
남구 종합민원실(전화번호 : 607-3281)

민원사무 착오 보상제

  • 우리 구에서는 책임행정을 구현하기 위하여 행정사무 착오로 구청이나 동주민센터를 재 방문하신 경우 민원사무착오보상금을 지급하여 드립니다.
보상대상
행정착오로 구청, 동주민센터를 재 방문한 민원인
보상기준
민원인의 주민등록지
광주광역시권 : 10,000원 / 전라남북도권 : 20,000원 / 그외 기타지역 : 30,000원
문의처
남구 종합민원실(전화번호 : 607-3281)

등기부등본 무인발급기 설치 운영

  • 원거리에 위치한 등기소를 방문해야 하는 우리구 주민의 불편해소 및 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민원실내에 무인등기부등본 발급기 설치 운영합니다.
운영시간
평일 09:00~18:00, 토요일 09:00~17:00 (일, 공휴일 발급불가)
발급가능민원
법인 등기부등본을 제외한 일반 등기부등본
설치장소
남구 종합민원실

민원후견인제

  • 민원사무처리에 경험이 많은 소속공무원을 처리절차가 복잡한 민원에 대한 민원후견인으로 지정하여 민원처리방법에 대한 상담 및 민원서류보완 등의 지원, 민원처리과정 및 결과를 안내하는 역할을 하게 하는 제도입니다.
후견인지정
16명 (민원사무처리에 경험이 많은 소속공무원)
대상민원
21종
  • 다수의 관계 부서(기관)와 관련된 복합민원
  • 법정처리기간 7일 이상인 민원으로 민원인으로부터 후견인 선정을 요청받은 민원
후견인 역할
민원처리 방법에 관한 민원인과의 상담
  • 민원서류 보완 등의 지원
  • 민원처리 과정 및 결과의 안내

새주소사업 안내

  • 현재의 토지지번 주소가 불규칙하고 복잡하여 목적지를 찾고자 할 경우 매우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2001년 6월에 도로명및건물번호부여사업(이하 "도로명주소" 이라한다.)을 완료하였습니다.
  • 사업 완료후 새주소에 대한 많은 홍보에도 불구하고 일반 시민들에게 도로명주소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어 있지 않아 좋은 제도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다음과 같이 알려드리니 도로명주소가 조기에 정착될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안내
새주소란
  • 목적지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미국, 유럽등 선진국과 같이 도로마다 이름을, 건물에는 번호를 부여 하여 생활주소로 사용하도록 하는 사업입니다.
도로명과 건물번호는 이렇게 부여합니다.
  • 도로마다 이름을 지어주고
  • 도로를 따라 가면서 기점을 중심으로 왼쪽은 홀수, 오른쪽은 짝수의 번호를 순서대로 부여합니다.
도로명과 건물번호 주소는 어떻게 사용해야 되는가
  • 도로명 주소는 우편주소등 생활주소로 사용하고, 주민등록과 등기부등 각종 공부상의 주소는 지금과 같이 토지지번 주소를 사용합니다.
  • 주소제도를 일시에 바꾸기 위하여는 제도를 정비하여야하고, 250여종의 공부를 바꾸어야 하는 등 많은 사회적 비용과 혼란이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노대동(빛고을건강타운)출장소 설치 운영

  • 신흥택지개발 지역인 노대지구 유입인구 증가와 동양최대 빛고을 노인건강타운 소재로 새로운 민원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우리구 민원실 출장소를 설치하여 최상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운영일시
2012. 4. 16 ∼ 지속
장소
남구 덕남길 7(노대동 빛고을노인건강타운 1층)
운영인력
2명
운영시간
09:00 ~ 18:00(공휴일은 휴뮤)
발급대상
제증명민원 15종 (주민등록, 인감, 가족관계, 팩스민원 등)

주민참여 민원 암행고객 제도 운영

  • 남구청 및 각 동 주민센터를 대상으로 민원처리 과정에 암행고객이 직접참여, 여론수렴 및 체험한 결과를 토대로 주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민원편익 제도를 개선하고자 합니다.
시행일시
2012. 12. ∼ 지속
적용대상
구청, 보건소, 각 동주민센터
대상민원
각종 제증명 및 신고민원, 단순반복 민원, 기타 주민불편사항 신고민원 등
암행고객
17명 (당연직 2, 위촉직15)

여권발급업무 민원서비스 개선

  • 21C 급변하는 다양한 민원욕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근무시간 이후 2시간 연장 민원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주민이 체감하는 방향으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여권발급 근무시간 확대
  • 운영시간 : 매주 목요일 20:00까지
여권교부 우편등기제 실시
  • 운영방법 : 서광주 우체국 직원이 여권업무담당자에게 인수받아 본인 또는 가족에게 직접 전달
  • 등 기 료 : 2,700원(현금만 가능)
여권기간 만료자 안내문 발송
  • 대상 : 여권 유효잔여기간 6개월 미만자
  • 시기 : 매월 1회

민원편익 증진을 위한 사전심사 청구제 운영

  • 복합민원중 정식민원 신청전에 토지매입, 설계, 측량 등으로 인해 사전에 대규모의 경제적 비용이 수반되는 민원에 대해서 사전심사청구제를 실시하여 민원인의 부담을 최소화하고자 합니다.
운영일시
2011. 8. ∼ 지속
운영기간
연중
사전심사 청구대상 민원
사전심사청구제 처리절차
  1. 민원인 : 사전심사청구서 제출(민원1회방문 접수창구)
  2. 관련부서 : 관련부서 협의
  3. 관련부서 : 최종 결과통지(가, 부, 조건부)

※ 정식민원의 처리기간이 30일 미만인 경우은 정식민원 처리기간내로 정식민원의 처리기간이 30일 이상인 경우에는
30일 이내로 설정하여 운영되며, 심사청구에 따른 수수료는 징수하지 않음.

120빛고을콜센터 야간 연장 운영

  • 광주시정과 각종 생활민원에 관한 모든 궁금증은 국번없이 "120"번만 누르면 빠르고 편리하게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이용방법
집전화 · 휴대폰 국번없이 120 (※ 시외지역, 휴대폰 문자상담은 062-120)
이용시간
평일 08:00 ~ 22:00, 공휴일 · 주말 09:00 ~ 18:00
상담내용
여권, 버스노선, 복지, 문화·체육·관광, 환경 등 시정전반
홈페이지
http://120.gwangju.go.kr

취약계층 민원서류 무료배달제 운영

대상민원
주민등록등․초본 외 30종
대상계층
65세이상 거동불편노인, 지체장애1, 2급

민원수수료 신용카드 결제 운영

대상민원
제증명, 유기한민원, 팩스민원
결재한도
제한없음 (1천원 미만 소액결제 가능)
운영효과
현금 납부로 발생하는 거스름돈의 불편해소, 수수료 징수 투명성 확보, 행정효율성 향상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평균 1.10점 / 246명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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