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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종합 계획

  • 민원행정 제도 및 서비스 개선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우리구 자체 추진계획을 수립.시행합니다.
주요내용
  • 정부3.0 가치반영
  • 사람중심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 민원서비스 혁신
  • 민원제도 개선
붙임파일
2017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종합계획

민원후견인제 운영

  • 처리절차가 복잡한 민원에 대해 행정경험이 많은 공무원을 민원후견인으로 지정하여 민원처리에 대한 전반적인 상담 및 민원서류보완 등의 지원, 민원처리과정 및 결과를 안내하는 역할을 하게 하는 제도입니다.
후견인지정
15명 (민원 처리에 경험이 많은 소속공무원)
대상민원
10개부서 28종 민원
  • 법정처리기간 3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으로 2개 이상 부서(기관)와 관련된 복합민원
  • 단순민원의 경우에도 민원인이 노약자, 장애인, 연소자 등이거나 처리절차가 복잡한 민원
후견인 역할
민원처리 방법에 관한 민원인과의 상담
  • 민원서류 보완 등의 지원
  • 민원처리 과정 및 결과의 안내
붙임파일
민원후견인 지정현황 및 대상민원

사전심사 청구제 운영

  • 복합민원중 정식민원 신청전에 토지매입, 설계, 측량 등으로 인해 사전에 대규모의 경제적 비용이 수반되는 민원에 대해서 사전심사청구제를 실시하여 민원인의 부담을 최소화하고자 합니다.
운영일시
2011. 8. ∼ 지속
운영기간
연중
대상 민원
    사전심사청구제 처리절차
    1. 민원인 : 사전심사청구서 제출(민원1회방문 접수창구)
    2. 관련부서 : 관련부서 협의
    3. 관련부서 : 최종 결과통지(가, 부, 조건부)

    ※ 정식민원의 처리기간이 30일 미만인 경우은 정식민원 처리기간내로 정식민원의 처리기간이 30일 이상인 경우에는
    30일 이내로 설정하여 운영되며, 심사청구에 따른 수수료는 징수하지 않음.

    대상민원 8개부서 20종 민원

    * 법정민원 중 정식으로 신청할 경우 토지매입 등이 필요하여 민원인에게 경제적으로 많은 비용이 수반되는 민원
    * 거부처분 할 경우 민원인에게 상당한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는 민원

붙임파일
사전심사청구대상 민원 및 청구서식

폐업신고 원스톱 서비스

  • 폐업신고 시 세무서․시군구를 각각 방문하던 것을 두 곳 중 한 곳 방문만으로도 폐업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대상업종
49개 업종(붙임 참조)
처리절차
  • 세무서 또는 시군구 한 곳만 방문하여 인허가영업 폐업신고서와 사업자등록 폐업신고서를 동시에 제출하거나, 통합폐업신고서 제출
  • 세무서와 시군구 간 전자적 방법으로 신고서 전송 후 처리
붙임파일
폐업신고 원스톱서비스 대상업종 현황

전화 및 구술민원 종류

  •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제8조에 따라 구술 또는 전화로 기타 민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상민원
(어디서나 민원처리제 운영지침) 상 전화로 신청 가능한 민원 및 구두로 신청가능한 간편민원
신청방법
민원인이 종이 신청서를 작성하는 대신 구두로 신청하고 담당 공무원이 대신 작성하여 민원인이 자필로 서명하면 민원접수 처리
접수처
남구 종합민원실 및 각 동 주민센터 민원실
문의처
남구 종합민원실(전화번호 : 607-3211, 607-3281), 동주민센터
붙임파일
전화 및 구술민원 종류

민원사무 착오 보상제

  • 우리 구에서는 책임행정을 구현하기 위하여 행정사무 착오로 구청이나 동주민센터를 재 방문하신 경우 민원사무착오보상금을 지급하여 드립니다.
보상대상
행정착오로 구청, 동주민센터를 재 방문한 민원인
보상기준
민원인의 주민등록지
광주광역시권 : 10,000원 / 전라남북도권 : 20,000원 / 그외 기타지역 : 30,000원
문의처
남구 종합민원실(전화번호 : 607-3211)

부동산등기부등본 무인발급기 설치 운영

  • 원거리에 위치한 등기소를 방문해야 하는 우리구 주민의 불편해소 및 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민원실내에 무인등기부등본 발급기 설치 운영합니다.
운영시간
평일 09:00~18:00, 토요일 09:00~17:00 (일, 공휴일 발급불가)
발급가능민원
법인 등기부등본을 제외한 일반 등기부등본
설치장소
남구 종합민원실

노대동(빛고을건강타운)출장소 설치 운영

  • 신흥택지개발 지역인 노대지구 유입인구 증가와 동양최대 빛고을 노인건강타운 소재로 새로운 민원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우리구 민원실 출장소를 설치하여 최상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운영일시
2012. 4. 16 ∼ 지속
장소
남구 덕남길 7(노대동 빛고을노인건강타운 1층)
운영인력
2명
운영시간
09:00 ~ 18:00(공휴일은 휴뮤)
발급대상
제증명민원 15종 (주민등록, 인감, 가족관계, 팩스민원 등)

주민참여 민원 암행고객 제도 운영

  • 남구청 및 각 동 주민센터를 대상으로 민원처리 과정에 암행고객이 직접참여, 여론수렴 및 체험한 결과를 토대로 주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민원편익 제도를 개선하고자 합니다.
시행일시
2012. 12. ∼ 지속
적용대상
구청, 보건소, 각 동주민센터
대상민원
각종 제증명 및 신고민원, 단순반복 민원, 기타 주민불편사항 등
암행고객
17명 (당연직 2, 위촉직15)

여권발급업무 민원서비스 개선

  • 21C 급변하는 다양한 민원욕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근무시간 이후 2시간 연장 민원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주민이 체감하는 방향으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여권발급 근무시간 확대
  • 운영시간 : 매주 목요일 20:00까지
여권교부 우편등기제 실시
  • 운영방법 : 서광주 우체국 직원이 여권업무담당자에게 인수받아 본인 또는 가족에게 직접 전달
  • 등 기 료 : 2,700원(현금만 가능)
여권기간 만료자 안내문 발송
  • 대상 : 여권 유효잔여기간 6개월 미만자
  • 시기 : 매월 1회

120빛고을콜센터 야간 연장 운영

  • 광주시정과 각종 생활민원에 관한 모든 궁금증은 국번없이 "120"번만 누르면 빠르고 편리하게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이용방법
집전화 · 휴대폰 국번없이 120 (※ 시외지역, 휴대폰 문자상담은 062-120)
이용시간
평일 08:00 ~ 22:00, 공휴일 · 주말 09:00 ~ 18:00
상담내용
여권, 버스노선, 복지, 문화·체육·관광, 환경 등 시정전반
홈페이지
http://120.gwangju.go.kr

민원수수료 신용카드 결제 운영

대상민원
제증명, 유기한민원, 팩스민원
결재한도
제한없음 (1천원 미만 소액결제 가능)
운영효과
현금 납부로 발생하는 거스름돈의 불편해소, 수수료 징수 투명성 확보, 행정효율성 향상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평균 1.11점 / 247명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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