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종합 계획
- 민원행정 제도 및 서비스 개선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우리구 자체 추진계획을 수립.시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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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 주민 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
- 공정하고 신속한 민원처리
- 민원서비스 역량 강화
- 쾌적하고 편리한 민원환경
- 붙임파일
민원후견인제 운영
처리절차가 복잡한 민원에 대해 행정경험이 많은 공무원을 민원후견인으로 지정하여 민원처리에 대한 전반적인 상담 및 민원서류보완 등의 지원, 민원처리과정 및 결과를 안내하는 역할을 하게 하는 제도입니다.
- 후견인지정 : 17명 (민원 처리에 경험이 많은 소속공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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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민원 : 12개부서 32종 민원
- 법정처리기간 3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으로 2개 이상 부서(기관)와 관련된 복합민원
- 단순민원의 경우에도 민원인이 노약자, 장애인, 연소자 등이거나 처리절차가 복잡한 민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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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견인 역할 : 민원처리 방법에 관한 민원인과의 상담
- 민원서류 보완 등의 지원
- 민원처리 과정 및 결과의 안내
- 붙임파일
사전심사 청구제 운영
복합민원중 정식민원 신청전에 토지매입, 설계, 측량 등으로 인해 사전에 대규모의 경제적 비용이 수반되는 민원에 대해서 사전심사청구제를 실시하여 민원인의 부담을 최소화하고자 합니다.
- 운영일시 : 2011. 8. ∼ 지속
- 운영기간 : 연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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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민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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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심사청구제 처리절차
정식민원의 처리기간이 30일 미만인 경우는 정식민원 처리기간내로 정식민원의 처리기간이 30일 이상인 경우에는 30일 이내로 설정하여 운영되며, 심사청구에 따른 수수료는 징수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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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민원 9개부서 20종 민원
- 법정민원 중 정식으로 신청할 경우 토지매입 등이 필요하여 민원인에게 경제적으로 많은 비용이 수반되는 민원
- 거부처분 할 경우 민원인에게 상당한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는 민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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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심사청구제 처리절차
- 붙임파일
폐업신고 원스톱 서비스
폐업신고 시 세무서․시군구를 각각 방문하던 것을 두 곳 중 한 곳 방문만으로도 폐업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 대상업종 : 49개 업종(붙임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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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리절차
- 세무서 또는 시군구 한 곳만 방문하여 인허가영업 폐업신고서와 사업자등록 폐업신고서를 동시에 제출하거나, 통합폐업신고서 제출
- 세무서와 시군구 간 전자적 방법으로 신고서 전송 후 처리
- 붙임파일
전화 및 구술민원 종류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제8조에 따라 구술 또는 전화로 기타 민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민원사무 착오 보상제
우리 구에서는 책임행정을 구현하기 위하여 행정사무 착오로 구청이나 동주민센터를 재 방문하신 경우 민원사무착오보상금을 지급하여 드립니다.
- 보상대상 : 행정착오로 구청, 동주민센터를 재 방문한 민원인
- 보상기준 : 민원인의 주민등록지 광주광역시권 : 10,000원 / 전라남북도권 : 20,000원 / 그외 기타지역 : 30,000원
- 문의처 : 남구 종합민원실(전화번호 : 607-3213 )
부동산등기부등본 무인발급기 설치 운영
원거리에 위치한 등기소를 방문해야 하는 우리구 주민의 불편해소 및 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남구청 관내 무인민원발급기에 등기부등본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발급가능민원 : 법인 등기부등본을 제외한 일반 등기부등본(건물, 토지, 집합건물 3종)
- 설치장소 : 남구청 본관 1층 후문, 종합민원실, 봉선2동, 진월동 행정복지센터(4개소)
- 운영시간
- 남구청 본관 1층 후문 : 08 : 00 ~ 23:00 (평일, 주말 및 공휴일 동일)
- 남구청 종합민원실, 봉선2동 행정복지센터, 진월동 행정복지센터 : 09:00~18:00(평일)
노대동(빛고을건강타운)출장소 설치 운영
신흥택지개발 지역인 노대지구 유입인구 증가와 동양최대 빛고을 노인건강타운 소재로 새로운 민원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우리구 민원실 출장소를 설치하여 최상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 운영일시 : 2012. 4. 16 ∼ 지속
- 장소 : 남구 덕남길 7(노대동 빛고을노인건강타운 1층)
- 운영인력 : 2명
- 운영시간 : 09:00 ~ 18:00(공휴일은 휴뮤)
- 발급대상 : 제증명민원 84종 (주민등록, 인감, 가족관계, 팩스민원 등)
주민참여 민원혁신위원회 운영
남구청 및 각 동 주민센터를 대상으로 민원처리 과정에 민원혁신위원이 민원고객으로 직접참여, 여론수렴 및 체험한 결과를 토대로 주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민원편익 제도를 개선하고자 합니다.
- 시행일시 : 2012. 12. ∼ 지속
- 적용대상 : 구청, 보건소, 각 동주민센터
- 대상민원 : 각종 제증명 및 신고민원, 단순반복 민원, 기타 주민불편사항 등
- 암행고객 : 24명 (당연직 2, 위촉직 22)
120빛고을콜센터 야간 연장 운영
광주시정과 각종 생활민원에 관한 모든 궁금증은 국번없이 " 120 "번만 누르면 빠르고 편리하게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 이용방법 : 집전화 · 휴대폰 국번없이 120 (※ 시외지역, 휴대폰 문자상담은 062-120)
- 이용시간 : 평일 08:00 ~ 22:00, 공휴일 · 주말 09:00 ~ 18:00
- 상담내용 : 여권, 버스노선, 복지, 문화·체육·관광, 환경 등 시정전반
- 홈페이지 : http://120.gwangju.go.kr
민원수수료 신용카드 결제 운영
- 대상민원 : 제증명, 유기한민원, 팩스민원
- 결재한도 : 제한없음 (1천원 미만 소액결제 가능)
- 운영효과 : 현금 납부로 발생하는 거스름돈의 불편해소, 수수료 징수 투명성 확보, 행정효율성 향상
사회배려대상자 우선창구 운영
- 전담창구 : 일반민원 접수 5번 창구
- 창구역할 : 임산부, 장애인, 노약자는 대기 순서와 상관없이 우선 처리
외국인 민원 통역서비스 운영
종합민원실을 방문하는 외국인·다문화 민원인의 원활한 민원처리를 위해 「외국어 민원 통역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 대상민원 : 종합민원실 방문 외국인(다문화 가정)
- 이용시간 : 09시~18시(주말, 공휴일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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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 민원서식 해석본 제작ㆍ비치
민원봉사과4개 언어지원(영어, 중국어,일본어, 베트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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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통·번역기 활용
민원봉사과65개 언어지원 실시간 음성인식 통·번역기를 이용한 민원응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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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 통역서비스 연계 활용
민원봉사과전문 전화통역 기관 연계를 통한 실시간 통역응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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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통역 공무원 지정ㆍ운영(재능기부)
민원봉사과2개 언어지원 외국어능력이 우수한 직원을 통역관으로 지정·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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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역서비스 지원(봉사)
다문화가족지원센터2개 언어지원 센터 내 상주(2명) 통역인력 파견(중국어·베트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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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역서비스 사전예약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중국어·베트남어 외의 언어의 경우 사전예약을 통한 통역지원
- 컨텐츠 담당부서
- 민원봉사과
- 연락처
- 062-607-3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