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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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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소 소개

보건소 소개

진료시간

평일
09:00~12:00
13:00~18:00
주말
진료하지 않습니다.

본문내용

우리 보건소 모든 공무원은 고객만족 행정서비스 실현을 위하여 정성을 다하겠으며, 고객의 사랑과 신뢰를 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Ⅰ. 고객을 가족처럼 친절히 대하고,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검토하고 신속·공정·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Ⅰ. 구정 추진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신속히 제공하겠습니다.
  • Ⅰ. 불친절하거나 잘못된 행정처리로 고객에게 불편을 끼쳐드린 경우에는 즉시 시정하고, 정중한 사과와 함께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Ⅰ. 구정 수행과정에서 항상 고객의 의견을 소중히 받아들여 적극 반영하고, 서비스 향상시책 개발에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합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고객이 보건소를 내집처럼 자주 찾아 오도록 편안한 보건소를 만들겠습니다.

구청을 방문하시면
고객이 보건소 입구를 들어서는 즉시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배치도를 보건소 입구에 부착하겠습니다.

방문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밝은 미소로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는 인사말과 함께 고객이 원하는 곳으로 안내하여 보건·의료 서비스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대기하는 시간동안에는

각종 보건·의료서비스를 받기 위하여 대기하는 시간동안 지루 하지 않도록 보건소에 각종 도서를 비치하여 쾌적한 휴식 공간을 제공하겠습니다.

진료시 문의사항에 대하여

어려운 의학용어의 사용을 자제하고 누구나 알기 쉽도록 충분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다른 업무처리중 고객께서 방문하신 경우

타업무에 우선하여 민원을 처리하기 위하여 즉시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방문내용을 듣고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전화로 상담이나 민원을 신청하시면
전화로 응대할 때에는

전화는 벨소리가 3회이상 울리기 전에 "감사합니다. 보건소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는 인사말과 함께 신속하고 정확히 답하겠습니다.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

고객의 인적사항과 용건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께서 원하실 경우 근무시간 이내에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통화가 끝났을 경우

"감사합니다. 좋은하루 되십시오." 등 인사말과 함께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 놓은 후 1초이상 경과한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보건소에서 고객을 직접 방문하게 될 경우
방문시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최소한 하루전에는 미리 방문목적과 시간을 약속후 방문하겠으며 반드시 연락처와 담당자의 성명을 알리겠습니다.

고객 감동의 보건서비스 제공

구민의 평생 건강관리기관으로서 고객감동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성심을 다하겠습니다.

보건소 각 실에서는 이렇게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민원실에서는

행정의 최고 고객인 주민들에게 친절과 다양하고 수준높은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이 다시 찾고 싶은 최고의 민원실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구강보건실에서는

지역사회 주민의 구강보건을 위한 예방과 홍보활동을 통한 구강질환 조기관리와 치료로 평생 구강건강유지 및 사회적 의료비 절감에 앞장서겠습니다.

진료실은

지역보건 공공의료기관으로서 질병의 예방과 조기발견 및 치료를 통하여 주민 건강관리 능력을 배양, 건강하고 활력넘치는 지역사회 풍토에 앞장서겠습니다.

방사선실에서는

진료 및 건강진단에 따른 X-선 촬영으로 결핵 및 기타 질병의 조기발견 치료 및 예방으로 건강한 삶을 추구하겠습니다.

임상병리실에서는

각종 감염병과 성병 에이즈 및 건강진단에 따른 빠르고 정확한 검사로 신뢰성 높은 진료지원과 전염병의 조기발견 및 확산을 방지하겠습니다.

검진실에서는

개인의 건강증진과 타인에 대한 질병전파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운전면허 적성 검사 의료기관으로써 주민의 안전을 도모하고 전염성질환의 유병율을 줄이고자 노력하겠습니다.

결핵실에서는

지속적인 결핵환자 발견·치료관리로 결핵 전염원을 차단하고 감염과 발병을 예방하여 지역주민 보건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예방접종실에서는

급성감염병의 발생과 유행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접종별로 적정시기에 예방접종을 실시하여 인공면역을 획득케 함으로써 주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겠습니다.

한방실에서는

정기적인 한방무료 순회진료를 실시함으로써 지역주민의 한방의료에 대한 충족 및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한방의료 서비스의 활성화 및 한방의료에 대한 접근성 제고로 지역주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물리치료실에서는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생긴 변형된 자세와 각종 사고로 인한 장애와 통증을 물리치료하여 일상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재활에 기여하겠습니다.

보건소 보건행정과 행정실에서는 이렇게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주민최고만족 보건소 지향

사람중심 건강남구을 위한 다양하고 수준 높은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여 구민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고객이 다시 찾고 싶도록 감동을 주는 최고의 보건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의ㆍ약업소 지도 점검

의료기관 행위별 지도점검으로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신속ㆍ정확한 민원처리 및 제도개선으로 민원편의를 제공하고, 정확한 의료통계로 의료기관간 경쟁을 통한 의료장비의 질적향상으로 의료기관·신뢰향상 등 고객 만족 의ㆍ약업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건강도시 구현

건강도시는 도시의 모든 정책에서 건강을 고려하는 것이므로 지역사회가 상호 협력하여 구민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을 조성함으로서 건강 강화요인을 극대화하는 도시로 변화를 통해 활력 넘치는 건강도시를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감염병 제로도시 구축을 위한 예방관리사업

감염병 관리체계 구축을 통한 급성 감염병예방과 시기별ㆍ유행별 예방관리 및 각종 검사실시로 감염병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신종질환 대응 태세 확립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대책반 편성ㆍ운영과 생물테러대비 및 대응체계확립으로 위험지역 입국자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청실ㆍ홍실 예비신혼부부 건강검진

혼인이 예정되어 있는 예비 신랑, 신부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기 위해 무료 건강검진실시와 혼인 후에 임산부 관리, 신생아 관리, 영유아 무료 예방접종 등 다양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주민이 체감하는 방역사업추진

연중 방역체계를 통한 전염병예방 및 신속한 대처로 감염병 매개 위생해충 박멸로 쾌적한 생활환경조성에 기여하겠습니다.

보건소 보건행정과 건강증진센터에서는 이렇게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올바른 운동실천분위기 확산

관내 근접해 있는 3개동을 삼각구도(Triangle Exercise Zone)으로 묶어 3·3·5·5워킹클럽을 전 지역으로 확산 건강증진군과 건강개선군(고혈압, 당뇨)으로 나누어 운영함으로써 건강 형편성을 제고하여 평균수명을 연장하도록 하겠습니다.

걸어서 건강100세까지 건강무병장수 남구 실현

지역주민의 지속적인 운동프로그램 참여 실현으로 규칙적인 운동습관을 형성하고 체지방 및 체력나이 측정을 통한 평가로 운동의 효과를 검증하고 개인맞춤형 운동서비스를 제공하여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가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비만관리프로그램 운영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 지역주민대상 비만도 및 식생활 실태 조사, 운동과 교육을 통한 비만관리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비만예방을 위한 지지적 환경을 조성하고 비만개선을 위한 행동수정요법으로 체중조절과 올바른 식생활개선에 기여하겠습니다.

건강생활실천을 위한 금연클리닉 운영

흡연자 등록관리 및 금연상담을 통한 흡연율 감소, 주민에 대한 금연교육 및 홍보사업을 적극 전개하여 흡연예방과 금연실천 분위기 확산, 삶의 질을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청소년 음주예방프로그램

음주폐해관련 캠페인, 교육을 통한 연계를 통한 지지적 환경조성 및 청소년층 음주예방 교육을 통한 향후 성인층에 절주 분위기를 확산토록 하겠습니다.

아동 청소년정신보건사업

지역사회자원개발, 정신보건협력체계구축, 정신보건건강교육 및 홍보, 정신건강서비스, 정신건강평가를 통한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증진에 기여하겠습니다.

만성정신보건사업

정신장애인의 사회적응을 목적으로 지역특성에 적합한 정신보건체계를 구축하여 정신장애인 및 일반주민의 정신건강증진을 통한 지역공동체 형성에 기여하겠습니다.

보건소 주월보건지소에서는 이렇게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방문보건사업단 운영

공공 간호인력이 지역의 건강문제가 있는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대상자 발견, 등록 질병관리, 전문적·간호서비스 제공 및 건강증진활동, 복지지원 등의 포괄적인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민간의료기관연계 공공보건사업 추진

보건소와 협력하는 민간으료기관에서 저소득 지역주민에 대하여 무료검진을 통한 질병의 조기발견 및 치료를 도모하고, 입원 등 진료시 본인부담능력이 없는 주민은 진료비를 감면하는 등 지역 주민의·건강증진과 보건 · 사회복지 안전망을 구축하겠습니다.

은빛 천사들의 행복 보금자리 방문주간보호센터 운영

저소득층 및 재가 독거노인 중 거동불편 및 치매, 중품 등 노인성 질환자를 대상으로 낮동안 전문적인·의료서비스 및 인지, 재활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노인의 삶의 질 향상과 가족의 부양부담을 경감하여·가족의 위기 극복에 기여하겠습니다.

노인의 평생건강관리 System확립

어른신들의 건강수명연장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경로당 등 노인관련시설에 대한 순회진료 및 건강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활기찬 노후생활 영위에 기여하겠습니다.

희귀ㆍ난치성질환자 의료비 지원사업

평생동안 고액의 진료비가 소요되는 희귀ㆍ난치성 질환자중 생활이 곤란한 환자에게 의료비를 지원함으로써 환자와 가족에게 의료비 경감 혜택을 드리겠습니다.

성인암 및 폐암, 소아아동암 치료비 지원

의료시혜가 취약한 저소득 계층 및 건강보험가입자의 암치료비 지원을 통한 조기검진의 정착화 및 경제적 부담 경감에 기여하겠습니다.

국가암 조기검진

저소득층 및 건강보험가입자 상위 50% 범위 내 대상으로 하여 국가조기암검진을 실시하여 조기암 발견을 통한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재가 암환자 관리

재가암환자에 대한 등록관리사업과 암환자 요구에 기초하여 지역사회에서 제공 가능한 보건의료서비스를 통합적,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가족구성원의 환자 보호 및 간호 등에 따른 부담을 경가해 나가겠습니다.

고혈압ㆍ당뇨관리 사업

주민의 생활습관과 관련성이 높은 고혈압, 당뇨 등 만성퇴행성 질환에 대한 체계적 관리로 건강관리능력 제고와 예방홍보를 위한 동질환 발생을 최소화하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
안전하고 정확한 예방접종 실시를 위하여

예방접종전에 대비하여야 할 주의사항과 접종후의 부작용에 대하여 충분히 설명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도록 하며 계절별 유행감염병과 예방접종대상과 시기에 대한 홍보를 철저히 실시 하겠습니다.

건강공개강좌 및 교육실시

임산부에 대한 출산준비 교육과 만성퇴행성질환과 성인병에 대한 건강강좌, 성교육 등 각종 보건교육을 월1회 이상 실시 하겠습니다.

각종 보건사업에 대한 대중매체와 구보를 통한 홍보

각종 무료건강검진과 예방접종, 보건교육 등을 실시할 때에는 각종 대중매체, 구보와 광주광역시남구 홈페이지에 수시 게재하여 보다 많은 주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공무원의 서비스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불만족사항을 신고하시면 사실확인을 거쳐 정중한 사과와 함께 시정하겠습니다.
  • 불친절하거나 민원안내가 미흡한 경우
  • 민원사무처리가 잘못되었거나 지연된 경우
  • 기타 행정서비스헌장을 이행하지 않는 경우
잘못된 민원처리로 고객에게 손해를 끼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보상하겠습니다.
  • 사무착오로 2회 이상 방문하신 경우
    • 광주광역시 거주자 : 10,000원
    • 전라남·북도 거주자 : 20,000원
    • 그 외 지역 거주자 : 30,000원
  • 처리기일을 정당한 사유없이 지체한 경우
    • 창구즉결민원(3시간이내) : 1시간지체 5,000원, 1시간초과마다 5,000원추가
    • 유기한민원(단축처리기간) : 1일지체 20,000원, 1일초과마다 10,000원추가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1층 보건소 민원대기실에 민원불편함을 설치 매일 확인하여 의견을 수렴하겠으며, 보건행정에 대해 궁금하거나 바라는 사항 또는 불편사항 등을 문서, 우편, 전화, FAX, 인터넷으로 보내 주시면 3일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의견제출,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보건소장실 : 607-2070 - 보 건 소 : 607-4311

  • 홈 페 이 지 : http://health.namgu.gwangju.kr
  • 보내실곳 : 광주광역시 남구 봉선로 1 (우:503-701) 광주광역시 남구보건소
  • TEL 607-4311, FAX 607-4305
고객만족도 조사와 공표
  •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보건행정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와 서비스 이행기준 달성도 평가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조사 또는 평가 후 1개월 이내에 그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와 남구보에 공표하겠습니다.
  • 조사 및 평가 결과 나타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고, 보다나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릴 수 있도록 보완하겠습니다.
고객여러분께서 협조하여 주신사항
  • 저희 보건소를 이용하는 모든 구민은 공정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제공하여 주시는 의견은 구정발전에 도움이 되므로 잘못된 점은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잘한 점과 모범 공무원이 있으면 적극 추천하여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보건소에 내소하실 때에는 건강보험증, 신분증 등을 잊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 보건소는 공공보건기관으로서 치료중심의 종합병원과는 다른 1차 진료 서비스를 제공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별 연락처
서비스명 담당부서(팀명) 전화번호 F A X
구강보건서비스 제공 보건행정과(구강보건센터) 607-4461 607-4406
한방의료서비스 제공 보건행정과(한방실) 607-4490 607-4305
금연 · 절주 · 운동 · 비만 · 영양프로그램 운영 보건행정과(금연상담실) 607-4497 607-4305
정신장애인 상담·관리 보건행정과(정신건강팀) 607-4361 607-4305
예방접종실시 보건행정과(예방접종실) 607-4465 607-4306
무료건강검진
(청실홍실신혼부부)
보건행정과(임상병리실) 607-4475 607-4306
전염병보균자찾기사업 보건행정과(감염병예방팀) 607-4342 607-4305
검진 · 검사서비스 제공 보건행정과(임상병리실) 607-4475 607-4306
희귀난치성 · 소아백혈병의료비지원 주월보건지소(재활보건팀) 607-6130
고혈압 · 당뇨환자관리
결핵환자관리 보건행정과(결핵실) 607-4480 607-4306
방문보건서비스제공 주월보건지소(방문보건팀) 607-6111
경로당전담주치의제 주월보건지소(방문보건팀) 607-6111
재활보조기구대여
서비스별 처리기간 및 상담창구 연락처
서 비 스 명 담 당 부 서( 팀 명 ) 처 리 기 간 F A X
법정처리기한 목표처리기한 전화번호 F A X
치과기공소인정신청 보건행정과 (의약행정팀) 7일 3일 607-4351 607-4305
치과기공소 양도 · 양수 신고 보건행정과 (의약행정팀) 즉시 즉시 607-4351 607-4305
안경업소개설등록 보건행정과(의약행정팀) 5일 2일 607-4351 607-4305
안경업소변경사항신고(장소이전) 보건행정과 (의약행정팀) 즉시 즉시(1일) 607-4351 607-4305
안경업소 양도 · 양수 신고 보건행정과(의약행정팀) 즉시 즉시 607-4351 607-4305
의료기관개설신고 및신고사항변경신고
<개설신고><장소변경신고>
<개설자,상호변경>
보건행정과(의약행정팀) 5일2일2일 2일2일
즉시
607-4351 607-4305
의료기관 휴 · 폐업 신고서 보건행정과 (의약행정팀) 즉시 즉시 607-4351 607-4305
약국개설등록 보건행정과(의약행정팀) 3일 2일 607-4352 607-4305
약국등록  <대표자, 상호>변경 <장소> 보건행정과(의약행정팀) 즉시3일 즉시2일 607-4352 607-4305
약국등 등록증 재교부 보건행정과(의약행정팀) 7일 즉시 607-4352 607-4305
의료기기 판매(임대)업 신고 보건행정과 (의약행정팀) 3일 1일 607-4352 607-4305
의료기기 판매(임대)업 변경신고 보건행정과 (의약행정팀) 3일 1일 607-4352 607-4305
의료기기 영업의 휴업 · 폐업 신고서 보건행정과 (의약행정팀) 7일 즉시 607-4352 607-4305
의약품 도매상허가 보건행정과(의약행정팀) 3일 2일 607-4652 607-4305
의약품 판매업 변경신고 보건행정과 (의약행정팀) 3일 2일 650-7681 607-4305
도매업무 관리자 신고 보건행정과(의약행정팀) 7일 2일 650-7681 607-4305
도매업무 관리자 변경신고 보건행정과 (의약행정팀) 7일 2일 650-7681 607-4305
도매업무 관리자 폐지신고 보건행정과(의약행정팀) 즉시 즉시 650-7681 607-4305
한약업사 허가신청 보건행정과(의약행정팀) 25일 7일 650-7681 607-4305
한약방이전허가신청 보건행정과 (의약행정팀) 3일 2일 650-7681 607-4305
약국제재 제조품목 신고 보건행정과(의약행정팀) 3일 2일 650-7681 607-4305
약국등 휴 · 폐 · 재개업신고 보건행정과 (의약행정팀) 7일 즉시 650-7681 607-4305
허가 · 등록 · 신고증 재교부신청 보건행정과(의약행정팀) 7일 즉시 650-7681 607-4305
진단용방사선 발생장치의 설치 및사용신고 보건행정과 (의약행정팀) 3일 2일 650-7338 607-4305
진단용방사선 발생장치의 사용중지
양도 · 폐기 · 이전신고
보건행정과 (의약행정팀) 7일 2일 650-7338 607-4305
안전관리책임자선임(해임)방사선관계종사자(변동)신고서 보건행정과 (의약행정팀) 7일 즉시 650-7338 607-4305
마약류취급자 허가(지정)신청 보건행정과 (의약행정팀) 25일(1일) 3일(1일) 650-7681 607-4305
마약류취급자 변경허가(지정)신청 보건행정과(의약행정팀) 1일 1일 650-7681 607-4305
마약류취급자 허가서(지정서)재교부 보건행정과(의약행정팀) 1일 즉시 650-7681 607-4305
사고마약류 폐기신청 보건행정과 (의약행정팀) 2일 1일 650-7681 607-4305
마약구입서(판매서)용지교부신청 보건행정과 (의약행정팀) 즉시 즉시 650-7681 607-4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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