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 본문으로 바로가기
- 주메뉴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정보
진료시간
- 평일
- 09:00~12:00
13:00~18:00
- 주말
- 진료하지 않습니다.
본문내용
개요
- 근래 우리나라의 입시제도는 거의 해마다 달라지고 있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변화가 심한게 사실입니다.
- 그에 따라 많은 수험생과 학부모님들, 심지어는 일선의 선생님들까지 교육의 방향을 잡지 못해 우왕좌왕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가장 고통받는 사람은 아마도 수험생들 자신일 것입니다.
- 모자라는 시간, 부족한 체력, 떠오르는 잡념, 이성에 대한 호기심, 불안한 가치관, 시험에 대한 압박감 등 각종 스트레스로 인한 신체의 이상 반응은 '고3병'이라는 유행어까지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 수험생 자녀를 두신 학부님들의 걱정은 언제나 자녀들이 건강하기를 바라고 그를 위해 어떤 음식이 좋은지, 어떻게 해주는 것이 자녀에게 도움이 되는지에 많은 관심을 쏟고 계실겁니다.
- 이에 수험생 건강관리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한방에서의 수험생 건강관리 내용을 자료를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수험생의 특징
신체적 특징
- 육체적으로는 성인과 다름없지만 정신적으로는 아직 미숙하다.
- 신진대사가 활발하여 피로가 쌓여도 금방 풀리지만 그로 인하여 과로하기 쉽고 또 장기간의 수험생활로 인하여 건강을 해치기 쉽다.
감성적 특징
- 이성에 대한 호기심도 많고 생리적 욕구도 높지만 절제하는 힘이 부족하다.
- 또한 감수성이 예민하고 자존심도 강하다.
- 가치관이 정립 중이며 경험이 부족하고 외부의 자극에 대해 민감하다.
그리하여 조그만 정신적 스트레스에도 학업을 기피하고 다양한 신체적 증상들을 나타내게 된다.
스트레스에 따른 증상들
- 정신적으로는 불안, 초조, 우울증이 대표적이고 그 외에 불면, 기억력 감퇴, 짜증, 두통, 주의 산만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다.
- 신체적으로는 대개 과로와 영양부족, 원기부족 등으로 인하여 생기는 어지러움, 복통, 소화불량, 비염, 시력감퇴 등의 증상이 대표적이고 그 외에 귀울림, 얼굴창백, 설사, 변비 등의 증상들이 함께 나타날 수 있다.
- 그대로 놔 둘 경우 학업에 많은 지장을 초래한다. 학업에 지장을 줄 정도로 힘들어 할 경우에는 스트레스의 원인에 대하여 세심히 살피는 한편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고 빨리 의사에게 보일 필요가 있다.
한방에서의 수험생관리
- 대개 수험생들이 한약을 먹거나 한방치료를 받고자 하는 이유는 체력을 위한 경우가 많습니다. 한약은 지구력을 증진시키며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이고 질병에 대한 면역과 저항력을 높여 주는 기능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 또 이 시기의 한약복용은 단지 당장을 위해서만이 아니라 평생의 건강 유지를 위한 발판으로서도 아주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 요즘 학생들은 체격은 좋아졌지만 체력은 오히려 과거보다 약한 경향이 있어 신체적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쉽게 시력이 저하되고 소화불량에 걸리며 비염으로 머리가 아프다고 호소하는 경우가 많을 뿐 아니라 쉽게 불만을 터뜨리고 우울증에 빠지며 충동을 억제하지 못해 작은 문제로 큰 불행을 야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이러한 것들은 생활습관과 성장과정에 원인이 많지만 그 중에서도 인스턴트 식품과 운동부족으로 인한 원기부족이 주원인인 경우도 많아 이에 대한 적절한 조절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 한방은 이러한 원기 부족을 채우고 신체의 균형을 바로 잡으며 정신적인 안정을 찾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 흔히 한약을 복용할 경우 비만에 대하여 걱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것은 모두 체질을 감안하지 않은 처방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고 대개는 체질을 감안한 처방을 하는 경우 그러한 부작용은 적습니다.
- 체질을 감안한 적절한 처방을 받아 수험생 건강관리가 소홀하지 않도록 무턱대고 보약을 먹는다든지 한방치료를 서두르는 것보다 한방 전문의의 진찰과 건강 상담을 통해 관리하는 것이 옳습니다.
- 모든 치료가 그렇듯이 약이나 특정 치료에만 의존하기 보다는 적절한 음식 섭취와 규칙적인 운동, 생활습관을 통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면서 자신의 체질에 맡는 한방치료와 한약 복용을 병행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컨텐츠 담당부서
- 보건행정과
- 연락처
- 062-607-4490